두번 째 올리는 글 내용이 정말 씁쓸합니다.
항의하고 싶어도 할 데가 없어서 호텔신라 홈피 고객의 소리에  한 자 적어 보냈습니다.
그래도 답답해서 내 블로그에다 올립니다.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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고객의 소리에 보낸 글

"그 정도 사과 가지고는 안된다는것 아시죠? "그럼 뭘 어떻게 해달라고" 같은 질문은 하지 마세요. 정말 실망(기대한 것도 별로 없지만). 분노. 뭐 그런거 있죠? 눈물이 납니다. 동족에게 배신당한 것 같아서. 이부진 사장님께 이 건의문 보여 주실 수 있으세요? 그렇다면 제가 조금은 분이 가실텐데. 못하실겁니다. 얼마나 바쁘신 분인데. 그런데요, 제 생각은 몇 날 며칠이 걸려도 하나하나 직접 답장하셔야 많은 분들이 진정으로 사과했다고 생각할 것 같습니다. 혹 이해가 안가신다면 비즈니스 하시는 분이니 손실계산으로 따져보세요. 그정도는 해야 만회가 됩니다. 암튼 정말 말도 안되는 일은 하지 마세요. 아! 그리고 주소는 외국주소는 등록이 안되서 한국 친척주소로 대충쓰고 본래 제 주소는 그 밑에 썼습니다. 할 얘기 있으시면 연락하세요. 이메일이나 메일이나 전화나..."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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호텔에 드레스코드가 있는 것은 이해가 갑니다. 동네 골프장에도 있는 드레스코드를 가지고 시비를 걸려고 하는 것이 아닙니다. 한 걸음 더 물러서서 호텔측에서 회의를 거쳐 그런 규정을 만들었다면 그것이 그 호텔의 드레스코드일 것입니다. 이 또한 문제삼지 않겠습니다.
문제는 그 드레스코드에  한복이 "위험한" 옷으로 분류되어 입장이 불가하다라는 것입니다.
도저히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. 한 나라를 대표하는 옷이 정작 그 나라에서, 옷차림에 신경쓰고 가야하는 자리에서 외면당해야만 합니까? 
사과문에처럼 부페의 특성상 아주 가끔 일어날 것 같은 "걸려 넘어지고 옷이 밟히고" 하는 문제가 입장까지 거부당하는 이유가 되겠습니까? 그런 문제들은 이용자가 주의를 하고 이용하게끔하는 정도로 해결해야될 문제입니다. 입장 자체가 불가라니요. 말문이 막힙니다.

또 사과문에서는 이런 말도 있습니다.
"이러한 고객 간의 불편함 및 분쟁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식당 입장 전에 한복을 입은 고객 분들께 관련 내용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드리도록 했으나, 식당 근무 직원의 착오로 미숙하게 고객에게 안내되었습니다." 
착오랍니다. 입장을 못하게 한 것이 착오랍니다. 사실은 입장할 수 있었는데 말단 직원의 실수로 내쫓은 거랍니다. 아무리 어리숙한 직원이라도 자기 밥줄이 끊길 수 있는 그런 일을 그렇게 쉽게 할 수 있습니까? 진심이 보이질 않습니다.

호텔신라, 한복, 한국민... 모두가 쪽 팔리는 일이 벌어졌습니다.

이 일로 시키는대로 열심히(?) 일하다 징계나 해고를 당할 말단 직원 분들 또한 불쌍하게 되었습니다.
 

 
Posted by 보라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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